(바탕글)

기업회생을 통한 기업구조조정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다양한 측면의 개선이 필요하겠지만 국내 현실상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단기적으로는 이번 정책발표에 포함된 DIP금융의 공급확대, 장기적으로는 기업구조조정 전문인력의 확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는 기업구조조정 시장이 성숙하지 못하여 기업구조조정 전문 운용사 층이 두텁지 않고 구조조정 담당임원(Chief Restructuring Officer: CRO) 파견 등 해외 기업구조조정 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민간 기업구조조정 전문기관 등이 발달하지 못한 상황이다. 본고는 이 중 비교적 단기적 과제라고 할 수 있는 DIP금융의 확대 방안에 대하여 살펴본다.

(고친글)

기업회생에 따른 기업구조조정을 잘 하도록 도우려면 여러모로 고쳐야 하겠지만 짧게는 이번 정책 방향대로 DIP금융의 공급을 늘리고, 길게는 기업구조조정 전문인력을 키우는 일이 국내 현실에서 무엇보다 중요하다.  우리나라는 기업구조조정 시장이 성숙하지 못하여 기업구조조정 전문 운용사가 많지 않다. 또한 해외 기업구조조정 시장에서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민간 기업구조조정 전문기관이 발달하지 못한 상황이어서 구조조정 담당임원(Chief Restructuring Officer: CRO) 파견 같은 일도 어렵다. 이 글은 단기 과제라고 할 수 있는 DIP금융을 확대하는 방안을 살펴본다. 

(다시 고친글)

기업회생에 따른 기업구조조정을 잘 하도록 도우려면 여러모로 고쳐야 하겠지만 짧게는 이번 정책 방향대로 DIP금융의 공급을 늘리고, 길게는 기업구조조정 전문인력을 늘리는 일이 국내 현실에서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런데 기업구조조정 전문인력을 늘리는 일이 쉽지 않다. 우리나라는 기업구조조정 시장이 성숙하지 못하여 기업구조조정 전문 운용사가 많지 않기 때문이다. 게다가 해외 기업구조조정 시장에서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민간 기업구조조정 전문기관이 발달하지 못한 상황이어서 구조조정 담당임원(Chief Restructuring Officer: CRO) 파견 같은 일도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글은 짧은 기간에 이룰 수 있는 DIP금융을 확대하는 방안을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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